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요리사에서 IT개발자로

스파르타 코딩클럽 부트캠프 NewsFeed 프로젝트 KPT회고 본문

프로젝트

스파르타 코딩클럽 부트캠프 NewsFeed 프로젝트 KPT회고

H.S-Backend 2024. 6. 11. 17:47

 

 

API명세와 ERD다이어그램, 와이어 프레임 설계 


https://github.com/Hyungs0703/NewSfeed

GitHub - Hyungs0703/NewSfeed

Contribute to Hyungs0703/NewSfeed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https://www.youtube.com/watch?v=MEjNT6beo7Q&t=44s

 


팀원

Keep
팀원들간의 소통과 응원이 팀의 사기를 높힐 수 있었습니다.
팀 프로젝트 전부터 진행된 팀 소통시간도 팀의 화합을 위해 중요한 부분인것 같아
추후에서 팀원들간의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해 소통시간을 자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겠습니다.
Problem
아직 부족한 개념들이 많ㅇ아 코드를 작성하고 오류를 해결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또한 리뷰와 리팩토링 시간이 부족해서 완수는 했지만 조금 더 보완할 수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Try
처음 계획 수립을 더 꼼꼼하게 기획해야 함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예상되는 문제와 해결 방안까지 설정할 수 있도록 해봐야겠습니다.


팀원

Keep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의문점이나 헷갈리는 부분이 있을 때 바로 바로 질의응답 하는 부분이 좋았음
Problem
코드를 읽고 연결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었음. 코드의 구조와 흐름을 좀 더 자세히 파악해야 할 것 같음.
Try
코드를 짤 때 패키지 및 클래스를 이리저리 움직이지 않고, 어떤 상황에서 어디로 어떻게 연결이 되는 건지 정확히 파악하기.


나의 회고 

Keep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다보니 팀원들이 오류를 만나기전에 직접 해결을 해봤던 문제들이 많아 문제들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어서 다행이였고 하나하나 문제를 풀어보다 보니 오히려 더 팀원들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흘러감을 느꼇다.

Problem

혼자서 Spring Security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팀원들과 같이 소통하는것이 많이 힘들기도 하고 Git Hub을 전반적으로 활용하지않고 수기로 push를 알려주는것에 대한것과 git pull을 함으로써 작성했던 코드들이 삭제되는것을 확인. 
또한 application.yml을 팀원들끼리 pull을 하면서 서버의 이름과 포트가 바뀌는 에러를 확인하여 application.yml은 push를 안하는 쪽으로 깃헙 규칙을 정해야할듯하다.
 

Try

혼자서 알고 팀원들에게 알려주지 않았다면 기본구현기능도 힘들었을것이라 생각한다.
추가적인 기능구현을 하고싶어 욕심을 냈으나
적어도 혼자서 만든 기능이 아닌

다같이 만든 생각이 모인 코드들이기에  

 

또한

혼자서 진행을하여 최대한의 효율을 2로 표현을 할 수 있었다면
팀원들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질의응답 자체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적극적으로 의사표출을 하면서
기능구현에 대한 전반적인 참여도를 올림으로

스트레스를 받지않는 선과 기능구현이 되지않았을 때 상황이 닥치게된다면
서로가 도와주며 도와줄 수 있게 진행을 해보며 
힘들더라도 해낼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며

다같이 참여해서 완성하고 

후에

뿌듯함을 느끼고 후회하지않는

프로젝트를 해보도록 할 것. 

 
 

비전공이라고 기죽지말고 포기하지않고 무사히 부트캠프 완주하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