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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사에서 IT개발자로
(스파르타 코딩클럽) TCP와 UDP의 특징 본문
전송계층은 송신자, 수신자를 연결하여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층이다.
데이터의 전달을 담당한다.
TCP와 UDP는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인터넷상에서 데이터를 메세지 형태로 보내기 위해 IP와 함께 사용하는 프로토콜
IP가 데이터의 배달을 처리한다면 TCP는 패킷을 추적하고 관리한다.
TCP는 연결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프로토콜로 인터넷 환경에서 기본으로 사용한다.
패킷이란
인터넷 내에서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경로배정(routing)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데이터를 여러 개의 조각들로 나누어 전송할 때의 조각
TCP의 패킷을 추적 관리하는 방법
- 전송 조각 일부가 전달이 안된 경우 목적지는 전달이 안된것을 확인할 수 가없다.
- 패킷에 넘버를 붙여 관리함으로써 목적지는 1, 3만 오면 2가 어딨는지 의문을 가질 수 있고
- 1, 2, 3이 잘 도착하면 숫자대로 합치면 끝.
TCP특징
- 연결 지향 방식으로 패킷 교환 방식을 사용한다.
- 논리적 경로를 배정한다.
- 3-way handshaking 과정을 통해서 연결을 설정하고 4-way handshaking을 통해 해제한다.
- 흐름 제어 및 혼잡 제어
- 높은 신뢰성을 보장
- UDP보다 속도가 느리다.
- 전이중(Full-Duplex), 점대점(Point to Point)방식
TCP는 연속성보다 신뢰성 있는 전송이 중요할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 (파일 전송)
TCP 서버의 특징
- 서버 소켓은 연결만 담당한다.
- 연결과정에서 반환된 클라이언트 소켓은 데이터의 송수신에 사용된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1대 1로 연결된다.
- 스트림 전송으로 전송 데이터의 크기가 무제한이다.
- 패킷에 대한 응답을 해야하여 (시간지연, CPU소모) 성능이 낮다.
- Streaming 서비스에 불리하다.(손실된 경우 재전송을 요청한다)
UDP(User Datagram Protocol)
데이터를 데이터그램 단위로 처리하는 프로토콜
UDP는 비 연결형 프로콜이다.
연결을 위해 할당되는 경로가 존재하지않아 각각의 패킷은 다른 경로로 전송된다.(독립적인 관계)
데이터를 서로 다른 경로로 독립적으로 처리하고 이러한 방식이 UDP이다.
UDP특징
- 비연결형 서비스로 데이터그램 방식을 제공한다.
-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정보를 보내거나 받는다는 신호절차를 거치지 않는다.
- UDP헤더의 ChekcSum필드를 통해 최소한의 오류만 검출한다.
- 신뢰성이 낮다.
- TCP보다 속도가빠르다.
UDP는 비연결형 서비스로 연결을 설정 및 해제하는 과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서로 다른 경로로 처리함에
패킷에 순서를 부여하는 재조립 또는 흐름제어, 혼잡제어 같은 기능도 처리하지못하기에
TCP보다 속도가 빠르고 네트워크 부하가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신뢰성있는 데이터의 전송을 보장하지 못한다.
그렇기에 신뢰성보다는 연속성이 중요한 서비스(실시간 채팅 등)
UDP서버의 특징
- UDP는 연결자체가 없어 서버 소켓과 클라이언트 소켓의 구분이 없다.
- 소켓을 활용하여 IP와 PORT기반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1대1, 1대 N, N대M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
- 데이터그램(메세지)단위로 전송되며 그 크기는 65535바이트로 크기가 초과하면 잘라서 보낸다.
- 흐름제어(flow control)가 없어 패킷이 제대로 전송되었는지 오류가 없는지 확인할 수없다.
- 파일 전송과 같은 신뢰성이 필요한 서비스보다 성능이 중요시 되는 경우에 사용한다.
흐름제어(Flow Control)와 혼잡제어(Congestion Control)이란
흐름제어는 데이터 송수신 과정의 데이터 처리속도를 조절, 버퍼 오버플로우 방지
혼잡제어는 네트워크 패킷 수가 넘치게 증가하지 않도록 방지.
https://mangkyu.tistory.com/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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